경차 보유율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올 연말엔 두자리 숫자의 비율로 진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도 합리적인 작은차 문화가 생기는 거겠죠? ^^

그래서 마련한 설문조사.
우리나라 16개 광역 지자체 중 경차 보유율이 가장 높은 곳은 어디일까~요?
평균 9.1%인데 지자체마다 들쑥날쑥합니다.

힌트는 이곳에서!
http://www.ecosmallcar.net/bbs/board.php?bo_table=stats&wr_id=35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경차 구입시 받는 혜택 알고 계신가요?

위 메뉴바에 '지금은 경차시대!'에도 소개했지만 다시 한번 복습!

일단 구입시 혜택이 많습니다.
취득세면제, 등록세 면제, 도시철도 채권면제, 특별소비세 면제, 교육세면제!

그리고 운행시에도 혜택이 있죠.
고속도로 통행료 절반! 혼잡통행료(남산 1,3호터널 등) 반값!
공영주차료 반값! 지하철 환승 주차요금 80% 할인!
승용차 10부제에는 경차가 제외!
경차유류환급금 연간 10만원씩!
책임보험료 10% 할인!
자동차 세금혜택!

다른 자동차에는 전혀 적용되지 않는 혜택, 경차만 이렇게나 많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차 보유율은 8%.

두자리 숫자조차 되지 못합니다.

물론 혜택이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좋긴 하지만
혜택이 가지수로 치면 많긴 하나 따지고 보면 파격적이지 않는데요.
프랑스는 아예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자동차 세금을 매기는 제도로 인해 상대적으로
작은차 수요가 급증했고 일본 역시 심각한 주차난으로 인해 자동차를 살 때 자기 차를 보관할 곳이
어디에 있다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경차는 이 증명서가 없어도 됩니다. 그밖에 여러 세제
혜택 역시 있고요.

경차 보급이 획기적으로 늘어나려면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져야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반해
지금 혜택으로도 충분하다는 상충된 의견 또한 있습니다.

경차 무시 풍조나 자동차에 대한 허례허식 문화가 바뀌지 않는 한
혜택이 파격적이라고 해서 경차 보급은 늘어나지 않는다는 거죠.

경차에 주는 혜택, 지금 이대로도 많은가요? 아님 더 파격적인 혜택이 있어야 할까요?

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떤가요?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경차 활성화 캠페인 트윗 계정 @ecosmallcar 타임라인에서 가끔씩 나타나는
경차 전용 주차구역 사진.


from @LitzBlaze

경차 주차장이라고 엄연히 표시되어 있는 구간에 경차 외에 차들이 주차가 되어 있는 모습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주차해 놓아도 과태료라던지 규제할 방법은 없습니다.

정부가 마련한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제4장 수송부문 에너지이용합리화


공공기관은 청사주차장에 대해 경차 및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전용 주차 면을

5% 이상, 건물 출입구에서 가까운 곳에 설치하여야
하며, 지방자치단체는 관내

교통유발시설물 부설주차장에 경차 등의 우선주차장 설치를 권고하고, 경차 및

환경친화적자동차의 전용 주차 면은 주차장 바닥 면에 "경차 및 하이브리드"로

표시하여야 한다.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차 보급 차원에 만든 좋은 취지의 규정이긴 하지만 이를 단속할 규제가 없으니
규정 자체가 아무런 실효성이 없어 보입니다. 따라서 좀 더 경차 활성화 정책 취지에 맞게 각 지자체에서
단속할 조항을 만드는 게 필요해보입니다.

반면 경차 외 운전자들 중에는 비어있는 경우가 많은 경차 주차장에 다른 자동차가 잠시 주차할 수도
있는 거 아니냐며, 장애인 주차 구역과 성격이 다른 경차 주차구역에 경차 외에 자동차까지 못 대게 강력한 단속 조항을 만드는 건 외려 역차별일 수도 있으니 운전자들에게 자율적으로 맡겨도 되지 않느냐란 목소리도 있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관련기사
1. 경차주차장은 ‘공무원 전용?’…단속 공무원도 ‘불법주차’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4021103311&code=940100
2. 의정부시 청사 내 주차관리 ‘해야 하는 건가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3783589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