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략)

3기통과 4기통은 이론적 차이가 존재한다. 같은 10마력을 발휘할 때 3기통은 실린더 한 개가 3.3마력을 내야 하는 반면 4기통은 2.5마력을 내면된다. 따라서 3기통의 폭발력이 더 높되 그만큼 폭발 진동이 많이 발생한다. 같은 2000㏄라도 4기통보다 6기통의 진동 소음이 적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자동차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배기량 1.0ℓ의 3기통과 4기통 차이는 거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얘기다. 3기통의 진동과 소음은 충분히 억제할 수 있고 4기통이라고 성능이 부족하다고 볼 수 없다는 얘기다. 즉 엔진 선택은 제조사의 비용과 여러 전략에 따라 나눠지는 것일 뿐 3기통과 4기통의 차이로 제품의 우열을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

원문보기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61902011&sid=0104&nid=004&ltype=1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